최근 비트코인의 가격이 상승하면서 알트코인 추천이나 전망에 대해서 다들 관심이 많으십니다. 하지만 알트코인 투자방법에 대한 필승 방법의 기본을 모르면 30%는 쉽게 묶이게 됩니다. 더 깊은 전략을 사용하시기 전에 기본적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알트코인 거래소 선택
코인의 경우에는 평소에도 그렇지만 상대적으로 주식 시장에 비해서 더 매수와 매도가 활발합니다. 때문에 처음 코인에 들어가는 초보의 경우에는 너무 유명하거나 큰 코인 거래소에서 시작하시면 정신 못 차리고 당할 수가 있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유명한 곳은 업비트, 빗썸, 고팍스, 코인원 등입니다.
이 중에서 나름 안정적이고 한가한 곳은 고팍스입니다. 때문에 처음이시라면 고팍스에서 운영해보시는 게 어떨지 조심 스래 추천드립니다. 손을 살짝 떨어도 매수 타이밍을 놓치지 않을 수 있을 정도의 속도의 거래량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알트코인 종류 추천
알트코인의 경우에는 언제라도 없어질 수 있기 때문에 종류를 잘 골라야 합니다. 또한 없어지지는 않더라도 거래량 자체가 없으면 단타로 소위 말하는 돈 복사가 어렵습니다. 때문에 알트코인중에서 오늘 "거래대금"이 가장 높은 것을 먼저 고릅니다.
그리고 아무리 소수점 거래가 되더라도 변동폭이 커야 하기 때문에 "현재가"가 낮은 것을 고르면 되겠습니다. 정리하면 오늘 기준으로 거래대금이 높고 현재가가 낮은 것을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화면에서 보면 다음 3개 정도 되겠습니다.
- 리플, 스텔라루멘, 베리
이 3 종목 중에서 특이한 건 베리 코인 옆에 N이라는 단어가 붙어 있습니다. 새로 상장된 코인이라는 뜻입니다. 이런 경우 특히 현재가가 낮습니다. 6원에서 10원 사이에 형성이 되어 있는 겁니다. 1일 거래대금이 좀 적은 것이 아쉽지만 그래도 코인 가격에 비례해서 보면 거래량이 결코 적지 않습니다.
매수 타이밍
이제 그래프를 보다 보면 오늘 하루의 최저가와 최고가를 어느 정도 알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보이는 최저까지 내렸다고 생각이 되거나 더 이상 내려가지 않고 올라갈 거라고 생각이 되면 매수를 합니다. 그런데 매수를 했다가 폭락하면 엄청난 충격이 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절반의 금액만 먼저 투자를 합니다.
그리고 남은 절반의 금액은 갖고 있다고 더 떨어지면 마치 물타기 하듯이 매수를 해야 합니다. 그럼 1차 매수를 한 것은 최초에 목표를 한 금액까지 올라갈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아주 무리한 목표를 잡으신 게 아니라면 하루가 되었든 이틀이 되었든 무조건 해당 금액까지 가게 되어있습니다. 그걸 기다리면서 나머지 금액을 갖고 최저점에서 투자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베리 코인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시드머니 : 100만 원
현재 가격 : 7.3원
최고가 : 9.3원
최저가 6.4원
- 1차 투자 : 50만 원으로 7.7원에 매수 하고 8.8원에 매도 예약
- (이후 오르지 않고 계속 하락한다고 가정)
- 2차 투자 : 50만원으로 6.8원에 매수하고 7.5원 이하에서 매도를 반복
결론
당연한 이야기라고 생각하실 수는 있겠지만 기본의 기본부터 생각하지 않고 그냥 알트코인 투자에 들어가시면 소액이라고 생각해서 100% 금액을 계속 한 번에 넣으시다가 완전히 물리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식처럼 물타기는 반복하시지 말고 딱 1번만 하신다고 생각하셔야겠습니다. 또 한 가지는 코인에 투자하는 금액은 생계에 타격이 없는 금액에 한하시길 강하게 말씀드립니다.